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노출CONC일반
Architectural Concrete

설계 Design a building

인쇄하기

디자인의 4요소

노출콘크리트 건축물 설계에서 설계자가 이용할 수 있는 그리고 노출콘크리트 건축물의 성패의 요소는 노출디자인 4요소 - 콘구멍에 의한 점(点, dot), 각종 줄눈에 의한 선(線, Line), 콘크리트의 다양한 표면 질감에 의한 면(面, face)과 중후한 멋을 살릴 수 있는 콘크리트 자체에 의한 양(量, mass)를 얼마나 절제있고 조화있게 적용했는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점(点, Dot)

일정한 간격을 통해 배치된 품타이에 의해 생성되는 콘구멍은 자칫 지나치게 무겁고 단순한 노출콘크리트 면에 생동감 있는 표정을 연출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노출면의 기본 모듈은 합판 1장의 크기 900mmX1800mm(3'X6') 또는 1200mmX2400mm(4'X8')를 기본으로 하여 6개 또는 8개씩의 콘구멍을 설치하고 있으며 부재의 종류 및 규격에 따라 전부를 구조용 폼타이 구멍으로 하거나 또는 일부는 구조용 폼타이 구멍 나머지는 치장용 콘으로 처리하기도 한다.
구조용 폼타이는 관통형과 매립형 2가지가 있으나, 노출콘크리트용으로는 누수, 단열 측면에서는 매립형이 바람직하다.

선(線, Line)

노출콘크리트의 절제된 미를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선은 수평, 수직 이어치기에 의한 이어치기 줄눈, 균열을 집중시키기 위한 균열 유발 줄눈 및 치장 줄눈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줄눈은 디자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기능상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계획시부터 필히 고려하여야 한다. 각종 줄눈 단면의 예는 다음 그림과 같다.

면(面, face)

사용자 및 일반인에게 자칫 회색 및 콘크리트 덩어리로 거부감을 유발할 지도 모를 노출콘크리트 건물에 친밀감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색상, 질감의 변화를 통한 다양한 콘크리트 면처리 기법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러한 면처리 기법에서는 콘크리트의 배합설계에 관한 기술과 다양한 면처리 시공법의 계획 및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디자인의 4요소

노출콘크리트의 조형적인 중후한 아름다움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노출 부위의 양적 설계이다. 외부에서 볼때 기능상 필요한 부재만을 노출로 설계한 건축물의 외관은 그다지 성공한 노출콘크리트 설계라 할 수 없을 것이다. 기능 이상으로 또는 단지 조형적인 필요에 의해서라도 노출콘크리트의 진정한 멋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적절한 중량감이 있는 Massive한 표현의 연출이 가능한 부재의 계획 및 설계가 필요하다.